당뇨가 있으신 분들은 평소 식습관에 신경을 많이 쓰셔야 하는데요. 영양제도 혈당이 올라가고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당뇨가 있으면 절대 먹지 말아야 할 영양제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글루코사민
글루코사민은 관절과 연골을 구성하는데 꼭 필요한 성분인데요 관절염을 앓고 있는 분들이 많이 복용하고 있는 영양제인데요.
하지만 글루코사민은 자체가 당 수치를 올리는 구조적 원인이 있는데요. 글루코사민은 글루코스와 아민으로 구성되어진 아미노당으로서 당뇨가 심한 사람이 글루코사민을 복용하면 당뇨와 당수치를 악화될 가능성이 높아 삼가하시길 바랍니다.
니아신B3
비타민B3 니아신 복용시 가장 주의할점은 아무래도 몸이 빨게지고 두볼이 불구스레 홍조 발안을 일으키는 니아신 플러쉬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혈관과 모세혈관을 확장시켜 주는 효능을 가진 것으로 유명한데요. 혈관 확장 작용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 중성지방을 낮추고 몸에 좋은 HDL 수치를 높여 동맥경화증에 효과적인데요.
하지만 니아신을 과잉섭취하게 되면 혈당 상승, 위장 장애, 간 손상, 심장 질환에 안좋은 염증성 화합물인 호모시스테인 농도 상승을 초래하기 때문에 당뇨가 있는 분이라면 절대 피하셔야 하는 영양제입니다.
오메가3
크릴 오일이 주성분인 오메가3는 지방산으로 혈당을 높이는 작용을 할 수 있습니다. 당뇨가 있는 분들이 섭취를 할 경우 고용량 복용은 절대적으로 피해주셔야 합니다.
고용량을 장기적으로 복용할 경우 혈당을 상승할 수 있기 때문에 당뇨 환자분들은 주기적으로 혈액 검사, 혈당 수치를 체크하여 당수치가 오르는지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함량은 1000mg ~ 2000mg 정도가 적당합니다.
👉 “이런 분들은 오메가3 먹으면 독을 먹는 것 과 같습니다.” 오메가3 먹으면 안되는 사람
카페인
카페인은 인슐린 저항성을 키우고 수면부족을 처리하는데요. 커피 한잔은 우리 몸에서 여러가지 아주 좋은 효과가 있다는 정보를 많이 듣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자주 마시는 커피와 카페인이 포함된 하루에 고용량의 카페인이 자주 우리 몸속에 들어온다면 얘기는 달라집니다.
카페인 성분이 인슐린 저항성을 나쁘게 하여 제 2형 당뇨병 환자의 혈당 능력을 악화시킨다는 연구결과가 있는데요.
또한 혈당은 잠자는동안 떨어지게 되는데 특히 가장 깊이 잠을 자는 시간 새벽 4시 전후 혈당은 가장 최저로 떨어지게 됩니다.